타이틀
유방암이란
우리나라의 경우 생활 방식이 서구화되고 영양상태가 좋아지면서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2001년부터 여성 암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들의 증가추세가 현저헌데 35세이후 특히 5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모든 암이 그렇듯이 유방암 역시 조기발견이 생존률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자가 검진을 습관화하고 일정 간격으로 유방암 검진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원인
여성호르몬
유방세포를 자극하여 증식, 분화시키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자극이 유방암의 기본적인 원인입니다.
호르몬치료
폐경 후 5년이상의 여성 호르몬치료는 유방암의 위험요인입니다.
유전적요인
 
연령 및 출산/수유요인
대부분의 유방암은 40세 이후의 여성에서 발견되며 또한 자녀를 적게 두었거나 늦게 자녀를 둔 경우(30세이후) 그리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 초경이 일찍 시작되었거나 월경력이 긴 사람에게서 유방암 발생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생활과 비만
지방질이 많은 음식과 고열량 섭취로 인한 비만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고 특히 폐경 후 비만은 위험요인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준악성병변/ 양성병변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시간이 흐르면 암을 동반하게 되거나 암세포로 바뀌게 되는 유방 양성질환이 있는 경우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방사선
가끔 받게 되는 일반적인 촬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나 기타 다른 이유로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쪼이는 경우 위험도가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