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자궁근종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자라는 양성 종양으로 대부분 여러 개의 근종이 생기지만 단 한 개의 근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30~40대의 여성에게 흔하고 폐경 후에는 크기가 저절로 작아지므로 대부분의 근종은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궁근종이 심한 출혈과 통증을 유발하거나 불임과 유산의 원인일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의 원인
자궁근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자궁근종이 자라기 위해서는 에스트로젠이 필요하다는 증거가 있는데, 에스트로젠을 더 많이 생산하는 임신기에 자궁근종이 더 크게 자라고 에스트로젠 수치가 떨어지는 폐경기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듭니다.
자궁근종의 증상
대부분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생리통이 심해집니다.
생리양이 많아지거나 비정상 출혈이 나타납니다.   냉의 양이 많고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아랫배에 딱딱한 혹이 만져집니다.   아랫배나 골반의 압박감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성교시 통증이나 빈뇨, 긴급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종류
 
점막하 근종(SubmucousMyoma)
자궁 내막 바로 아래에 발생하는 것으로 약 5%정도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근층내 근종(Intramural Myoma)
자궁 내막 및 장막에서 멀리 떨어진 자궁근층에 발하는 근종입니다.
 
복막하 근종(SubserousMyoma)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합니다.
자궁근종의 치료
자궁근종은 대부분은 치료를 요하지 않으나 통증이나 압박감, 불임, 과도한 출혈을 경험하고 있지 않은 여성이라면 근종의 크기를 추적 관찰하는 정기 검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자궁근종의 약물적 치료
자궁근종의 크기를 일시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서 성선자극호르몬 유도체를 사용하기도 하나 치료를 중단하면 대개 3개월에서 6개월 안에 수술 전의 크기로 돌아옵니다.
 
자궁근종 절제술
자궁근종만 제거하는 것으로 여성이 장래에 임신을 원하고 있거나 자궁을 남기기를 원할 때 하는 방법입니다.
 
자궁 절제술
자궁근종이 너무 크고 증상이 심할 경우, 그리고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궁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복강경 자궁 절제술
복강경 자궁 절제술은 배꼽 근처와 아랫배 부위의 작은 절개부를 통해 복강경과 기구를 복강 안으로 삽입하여 자궁을 절제하며, 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개복술에 비해 짧고 수술 흉터가 적어 장점이 많은 수술입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 자세히 보기 ]

고객센터 02.6925.0700

건강검진 02.6929.3061~2

보훈전용 02.918.0701

상담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