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후관절통
후관절통이란?
반면 디스크는 척추뼈와 뼈사이를 연결하는 척추뼈 뒤쪽에 존재하는 관절로 척추 앞쪽에서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디스크에도 퇴행 현상이 나타나듯 관절면의 연골도 많이 쓰면 쓸수록 서서히 퇴화되게 되고 오랜 세월 나이가 들어가면서 퇴행성 변화에 의해 후관절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후관절통이라고 합니다.
원인
척추의 퇴행성 변화
후관절의 손상으로 발생
계속적인 요추의 반복적인 신전과 회전운동으로 인한 관절낭의 손상
 
증상
관절면의 연골이 마모되면서 척추뼈가 어긋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움직일 때마다 허리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연골면이 거의 닳아 더 이상 완충작용이 잘되지 못하면 통증이 시작됩니다.
퇴행된 후관절이 비후되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다리 저림과 같은 하지방사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가 흔들거리는 척추불안정증이 나타날 수 있고 미끄러져 내린 척추뼈가 척추관을 압박해 요추협착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를 똑바로 펴기만 해도 요통이 시작될 정도로 관절면의 마찰이 심해져서 허리를 구부정하게 유지하는 자세가 편해지게 됩니다.
뻐와 뼈 사이를 붙여주는 이음새가 약해져서 마치 나사가 헐거워진 기계처럼 원래의 자리에 있지 못하고 서서히 미끄러져 내리는 것입니다.
허리를 움직일 때마다 뼈들이 서로 맞부딪치기 때문에 허리를 앞으로 구부릴 때는 통증이 호전되지만 뒤로 젖힐때는 위아래 후관절이 직접 부딪히기 때문에 요통이 심해집니다.
치료방법
 
 
 
척추치료 비수술요법
인대강화주사요법
일시적인 통증억제 주사가 아닌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시술법입니다. 손상되고 약화된 힘줄과 인대를 강하게 해주는 주사를 통증 부위에 정확하게 주입시켜 인대를 새롭게 재생시킴으로써 약해진 인대를 튼튼하게 하여 만성통증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한번 재생된 인대는 원래의 건강한 인대처럼 척추를 단단히 고정해주기 때문에 통증 해소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간단하고 위험부담 또한 적지만 통증 부위에 정확하게 주사약물을 넣어야 하는 정밀한 시술일 뿐 아니라 인대강화약물이나 기타 약물 투여 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용량을 정확하게 조절해야 하는 숙련된 의술이 필요합니다.
치료가능 질환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인대통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측만증, 척추관협착증, 척추분리증, 오십견, 관절통
 
특징
주사요법이기 때문에 시술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외상이 없으며 입원이 필요없이 일상생활으로의 복귀가 빠릅니다.
시술간격은 보통 한달 간격으로 3~6회 까지 치료하고 4~6주 후부터는 인대가 강화되게 되고 6개월이 지나면 관절과 인대의 안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척추치료 비수술요법
도수치료
척추관절은 관절가동성, 제한위치 및 비정상적인 조직 구성으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조직구성에 변화가 있으면 근육이 과긴장되고 주위 근막 및 피부가 경직되며 시간이 흘러 만성상태로 발전하여 정상적인 움직임을 제한하게 됩니다.

척추관절의 문제를 전문치료사의 손으로 역학적 움직임을 회복 하고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비수축성 구조물인 관절에 숙련된 외력으로 움직임을 유도하고, 수축성 구조물인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과 수축력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관절움직임을 제한하는 장벽은 적어도 일부분은 그 관절을 지나는 일부 근육군의 긴장도가 촉진되고 다른것의 긴장도는 억제된 근육의 불균형 때문입니다. 궁극적인 목적인 바른자세 회복에 기여합니다.
척추도수치료시스템 효과
척추관련 통증완화   효율적으로 치료
척추의 기능 회복   재발과 만성화 방지
자세균형과 척추 안정화   근본적 치료 척추질환의 예방과 치료
근골격계의 부정렬을 바로잡아 혈액 순환을 정상화
 
척추치료 비수술요법
신경차단술(Block)
허리통증의 원인은 신경이 눌리거나 신경과 관련된 허리 구조물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데 이러한 허리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에 약물을 직접 주입하여 치료하는 것이 선택적 신경차단술 입니다. 선택적 신경차단술은 척추의 중심신경에서 빠져 나온 여러가지 신경뿌리 중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뿌리를 정확히 찾아 주사로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컴퓨터(C-arm)로 촬영을 하면서 척추근육의 심부에 바늘로 자극하여 좁아진 디스크 사이의 간격을 넓혀주고 신경반사를 일으켜 잘못된 신경의 정보전달 시스템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주사를 이용한 치료방법입니다.
치료가능 질환
근막 통증 증후군   목 디스크 등 각종 경부의 통증
기타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각종 통증   퇴행성관절염 및 각종 관절염에 의한 통증
오십견을 비롯한 어깨의 통증 및 등과 가슴의 통증   좌골신경통 척추 압박골절, 척추수술 후의 통증
급.만성 요통, 요추간판 탈출증, 척추 후관절증, 척추관 협착증    
 
신경 치료를 통한 효능
긴장된 근육 이완   신경, 주위조직의 부종 및 염증 없애줌
통증의 악순환을 막고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 : 축적된 노폐물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