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염좌
염좌란?
근육이 충격에 의해서 늘어나거나 손상 받는 경우도 염좌(strain)라고 말합니다.
증상
관절의경우 해당 부위가 붓고 빨개지고, 통증이 생기며 특히 해당 조직을 누르면 더 아파하고(압통), 피부 안쪽의 출혈로 멍이 들기도 하며, 해당 관절은 경직되면서 운동성이 감소하고 무게를 지탱하는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허리의 경우에는 허리 인대와 근육이 과긴장되어 허리가 아프고 뻐근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예를 들면 넘어지면서 발목을 순간적으로 안으로 접질리게 되면 발목을 지지하는 바깥쪽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게 되어 발목염좌가 발생이 됩니다. 또는 넘어지면서 허리에 과도한 충격이 가해지게 되는 경우에는 요추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안정
관절염좌의 경우 해당 부위를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손상의 정도에 따라 활동을 제한하고 압박붕대를 이용하여 고정하거나 부목을 댈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와 같이 관절 부위의 인대가 손상된 경우 부종을 방지하기 위해 손상 당일에는 베개 등을 다리 밑에 고여서 해당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찜질
손상 직후에는 얼음찜질을 시행해 손상부위의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고 부종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부종이 가라앉으며 24~48시간 이후부터는 조직의 경직을 막고 혈류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및 기타
손상직후에는 단기간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와 같은 경우약물치료와 함께 물리치료, 인대강화주사요법 등의 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치료 비수술요법
인대강화주사요법
일시적인 통증억제 주사가 아닌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시술법입니다. 손상되고 약화된 힘줄과 인대를 강하게 해주는 주사를 통증 부위에 정확하게 주입시켜 인대를 새롭게 재생시킴으로써 약해진 인대를 튼튼하게 하여 만성통증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한번 재생된 인대는 원래의 건강한 인대처럼 척추를 단단히 고정해주기 때문에 통증 해소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간단하고 위험부담 또한 적지만 통증 부위에 정확하게 주사약물을 넣어야 하는 정밀한 시술일 뿐 아니라 인대강화약물이나 기타 약물 투여 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용량을 정확하게 조절해야 하는 숙련된 의술이 필요합니다.
치료가능 질환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인대통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측만증, 척추관협착증, 척추분리증, 오십견, 관절통
 
특징
주사요법이기 때문에 시술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외상이 없으며 입원이 필요없이 일상생활으로의 복귀가 빠릅니다.
시술간격은 보통 한달 간격으로 3~6회 까지 치료하고 4~6주 후부터는 인대가 강화되게 되고 6개월이 지나면 관절과 인대의 안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척추치료 비수술요법
도수치료
척추관절은 관절가동성, 제한위치 및 비정상적인 조직 구성으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조직구성에 변화가 있으면 근육이 과긴장되고 주위 근막 및 피부가 경직되며 시간이 흘러 만성상태로 발전하여 정상적인 움직임을 제한하게 됩니다.

척추관절의 문제를 전문치료사의 손으로 역학적 움직임을 회복 하고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비수축성 구조물인 관절에 숙련된 외력으로 움직임을 유도하고, 수축성 구조물인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과 수축력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관절움직임을 제한하는 장벽은 적어도 일부분은 그 관절을 지나는 일부 근육군의 긴장도가 촉진되고 다른것의 긴장도는 억제된 근육의 불균형 때문입니다. 궁극적인 목적인 바른자세 회복에 기여합니다.
척추도수치료시스템 효과
척추관련 통증완화   효율적으로 치료
척추의 기능 회복   재발과 만성화 방지
자세균형과 척추 안정화   근본적 치료 척추질환의 예방과 치료
근골격계의 부정렬을 바로잡아 혈액 순환을 정상화